• 인프라스트럭쳐 방식
기지국을 통해서 네트워크 서비스에 접속
• 애드 훅 방식
기지국이 없이 각각의 호스트가 노드가 되어 자기 커버리지 안에 있는 다른 노드에게 데이터를 전송
교재에서는 주로 싱글 홉, 인프라스트럭쳐가 있는 네트워크를 다룬다
• 경로 손실
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신호는 제곱으로 약해진다
• 무선 네트워크 특징
신호 세기 감소, 경로 손실, 간섭, 다중 경로 전파 등의 이유로 유선 링크보다 무선 링크에서 더 많은 비트 에러가 발생한다
• SNR, BER
SNR - 신호세기, SNR이 커질수록 신호 추출이 쉬워진다
BER - 비트오류율
특정 변조 기법 내에서 SNR이 높을수록 BER이 낮아진다
송신사가 출력세기를 높이면 SNR이 커지고, 수신 비트 오류는 낮아진다
하지만 출력 세기를 높이면 송신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고, 더 많은 간섭이 생긴다
• hidden terminal problem
무선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
B에서 간섭이 일어나는 상황이지만 환경적인 장매물 때문에 A와 C는 서로를 인지하지 못한다
• hidden termianal 해결방안 : RTS-CTS
• CDMA(code division multiple access)
채널 분할
bits * code를 해서 output을 reciever로 전송하고 receiver는 받은 output과 code를 곱하면 원본이 나오게 된다
! sender가 여러명일때
송신자가 여러명일때도 송신자와 같은 코드를 사용해서 원래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!
• CSMA/CA (collision avoidance) - 802.11 무선 랜(WIFI) 에서 사용하는 매체 접속 프로토콜
1. 채널이 사용되지 않고 있으면 DIFS만큼 대기한 후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한다
2. 채널이 사용중이면 랜덤 백오프만큼 대기하거나 카운터를 감소시킨 후 프레임을 전송하고 ack를 기다린다
3. 프레임을 수신하면 SIFS만큼 대기하고 ACK을 전송한다
• 블루투스
TDM 방식으로 625마이크로마다 동작하는 시간 슬롯을 가진다
FHSS - 송신자는 각 시간 슬롯마다 79채널중에 하나로 전송하고 채널을 랜덤하게 변경
• 4G/5G 셀룰러 네트워크
RTS/CTS - 숨은 터미널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
송신자는 먼저 ap에 rts 프레임을 보내서 data 프레임과 ack 프레임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전체 시간을 알림
ap 가 rts를 수신하면 응답으로 cts를 영역 내 모든 스테이션에게 전송(송신자는 전송 가능함을 확인, 다른 스테이션은 예약된 시간 동안 전송 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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